관리 메뉴

힘내자, 청춘!

[오베라는 남자] 어디선가 누군가에 무슨 일이 생기면 틀림없이 나타난다, 오베! 본문

책벌레/2배속

[오베라는 남자] 어디선가 누군가에 무슨 일이 생기면 틀림없이 나타난다, 오베!

일디즈 Yildiz 2015. 11. 24. 15:28

 

 

 

 

오베라는 남자
국내도서
저자 : 프레드릭 배크만(Fredrik Backman) / 최민우역
출판 : 다산책방 2015.05.20
상세보기

 

 

 

시간을 때우기 위해 읽을 만한 소설을 고르는 쉬운 기준 중 하나는 '많이' 팔리는 책을 눈여겨 보는 것이다. '많이' 팔리는 책은 어떤 것이든 좋은 이유가 한 두가지씩 있는 것 같다. 이야기가 재밌다거나, 글이 어렵지 않아 읽기 쉽다는 장점은 책읽기의 즐거움 뿐 아니라 집중도를 높여준다.

 

완고한 표정의 노인이 하늘색 표지를 가득 채운 책, [오베라는 남자]. 한글을 읽을 줄 알고, 어느 정도 분별력이 생긴 나이라면 표지의 인물이 '오베'임을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름도 독특하다. 오베.

 

이북으로 구입하려 했는데, 무료 전자책 어플인 <책 읽는 도시 인천>에 이 책이 올라와 있어서 무료로 볼 수 있었다. 요즘 인기가 많은 책이라 '예약'을 하는데도 몇 번의 시도를 해야 했다.

 

[오베라는 남자]를 읽다보니, 작년에 읽었던 스웨덴 작가의 소설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이 저절로 생각났다. 오베는 '100세 노인' 만큼 늙은 건 아니지만 직장에서 퇴직를 '당'했고, 암 투병을 하다 세상을 뜬 아내를 매일 그리워하며 사는 '59세의 스웨덴 남자'이다. 내가 스웨덴 사람에 대해서 잘 알지는 못하지만, 두 소설을 통해서 알게 된, 노년의 스웨덴 남자는 자신만의 나름의 원칙과 소신이 있는 성격으로 그려진다.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과 오베의 공통점은 어릴 적에 부모와의 사별이나 이별을 겪어야했다. 100세 노인은 굉장히 유연한 방식으로 세상을 유쾌하게 헤쳐나가지만 오베는 굉장히 원칙적이며 완고하다. 쉽게 말하면 얼굴에서부터 '까칠함'이 뚝뚝 묻어나는 노인이다.

 

그런 오베에게 인생의 목적과 목표나 마찬가지인 '소냐'(오베의 아내)의 죽음은 삶의 의미를 상실하게 만든, 큰 사건 중 하나였다. 매일 분홍색 꽃을 들고 아내의 묘지에 찾아가, 곧 만나자고 약속을 한다. 오베는 천장에 고리를 달아 자살을 시도하고, 그의 일생일대의 '애지중지 아이템'인 사브사 자동차 안에서 자살을 감행한다. 하지만 오베의 계획을 알리가 없는 이웃들과 고양이와 개와 개의 주인인 '금발 잡초'와 게이의 방해를 받는다.

 

"빌어먹을", "망할", "젠장" 이란 수식어를 자주 쓰며, 사람들에게 버럭버럭 소리를 지르는 이 오베라는 남자의 이야기는 현재 이웃 간의 에피소드와 그의 과거의 이야기들이 한데 어울러져 소설을 구성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전개는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과 비슷해서 마치 [오베라는 남자]가 요나스 요나손의 후속작품이라해도 믿을 것 같았다.

 

자기 원칙과 심지가 확고한 오베는 어떤 면에서 너무 융통성이 없어 답답해할만한 인물이었다. 오베는 세상을 향한 분노와 고통을 마음 깊이 묻어둔 채 살아왔던 남자였다. 그에게 세상의 빛과 같았던 사랑, 소냐가 있어서 살만한 인생이었지만, 그녀마저 먼저 가버리자 삶의 의미가 더이상 없었다. 하지만 의도치 않게 길고양이를 맡게 되고, 이웃들을 도와주면서 '오베가 해야할 일'들이 생겼다. 이웃들과 나누게 되는 소소한 기쁨과 행복이 그가 자살을 시도하는 것에서 벗어나게 해주었다.

 

오베라는 남자의 행동과 성격을 보면서 '어떻게 저렇게 완강할수 있을까, 정말 고집불통 아저씨군.' 생각하곤 했지만, 어떤 면에서 나도 '오베'와 못지 않다는 것을 인정해야했다. 우리가 믿고 싶은 대로 살아가는 세상이지만, 우리가 틀렸다고 믿는 것에서 얻을 수 있는 소소하고 사소한 행복들을 얼마나 놓치고 있는 것일까.

 

이 소설을 통해 '시간'에 대해, '사람'에 대해, '사랑'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된다. 유쾌하면서도 감동이 있는 소설, [오베라는 남자]는 올해 말에 영화로 개봉 예정이라고 하니 벌써 기대가 된다.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 오베라는 남자
국내도서
저자 : 요나스 요나손(Jonas Jonasson),프레드릭 배크만(Fredrik Backman) / 임호경,최민우역
출판 : 인터파크 2013.07.25
상세보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