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힘내자, 청춘!

DAY 78 나는 매일 내 생각을 점검함으로서 이성적 사고를 발달시킵니다. 본문

끈기프로젝트 웰씽킹

DAY 78 나는 매일 내 생각을 점검함으로서 이성적 사고를 발달시킵니다.

Yildiz 2022. 3. 23. 14:57

오늘 동기부여 모닝콜 영상을 통해 "인지부조화"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아주 이해하기 쉬운 예시로는, '담배'에 대한 모순적인 생각을 대부분 사람들이 갖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담배를 피운다."
"담배는 몸에 나쁘다."
이 두가지 모순되는 생각을 통일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데, 4가지 이다.
1. 두 생각 중 하나를 바꾼다.
2. 행동을 바꾼다.
3. 새로운 생각을 추가한다. - 나는 다른 건강한 습관이 있다.
4. 사소한 것으로 치부한다.

4가지 방법 중 사람마다 가장 자주 쓰는 방법이 있을텐데, 나는 아무래도 '논리적'으로 납득이 안되면 나를 설득시키지 못하는 것 같다.
담배는 내 기분을 안 좋게 만들고, 몸에도 좋지 않으며, 계속해서 기분 나쁜 냄새를 풍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물론, '담배'의 사례는 스스로에게 납득하기 무척 쉽지만, 각자 자기가 극복하기 어려운 인지부조화 분야가 있을 것이다.
이미 '이긴' 인지부조화 게임 말고, 내가 아직도 실패하고 있는 인지부조화 일치시기기 게임을 탐색하고, 이성적인 사고를 매일 발전시켜 나가보겠다. :)


https://youtu.be/wQmSNVKye4c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