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힘내자, 청춘!

[나의 꿈 사용법] 꿈은 힘과 지혜의 원천이다 본문

책벌레/2배속

[나의 꿈 사용법] 꿈은 힘과 지혜의 원천이다

Yildiz 2016. 8. 28. 12:34


나의 꿈 사용법
국내도서
저자 : 고혜경
출판 : 한겨레출판 2014.11.10
상세보기


2015년에 한번 읽었던 책인데, 1년이 지나서 다시 읽게 됐다. 책의 두께가 얇아서 읽는데 거부감이 들지는 않지만, 아무래도 꿈이란 방대한 내용에 대한 저자의 간략한 핵심내용이 담겨있기 때문에 다 읽고 난 후에도 약간의 궁금증이 남을 수 밖에 없다. 이 책을 두 번째 읽는 것이지만, 한번 읽고 잊어버렸던 내용들을 다시 보니 좋았다. 그리고 1년 사이의 경험들이 축적되어 있는게 도움이 됐던지, 좀 더 이해가 되는 부분도 있어서 책읽기의 또다른 즐거움을 느꼈다. 

작년에 이 책을 읽고 한창 꿈일기를 썼었는데, 요즘은 조금 뜸해졌었다. 이 책을 다시 읽게 되니, 그동안 내가 놓쳤던 꿈의 기록이 아쉽게 느껴진다. 

p.21 제레미 테일러 박사는 가장 적절한 현대인의 명상법은 꿈을 들여다보는 것이라 한다. 꿈은 안전하게 무의식 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좋은 도구다. '네가 알고 있는 너, 네가 생각하는 세상이 전부가 아니거든. 그 너머에 다른 것들이 있단다. 그러니 꿈을 들여다보고 의식을 확장시켜봐.' 꿈은 밤마다 우리에게 이렇게 속삭인다.

p.27 꿈은 나를 건강하게 만들고 진정한 나를 발견하도록 이끈다. 내가 잘못된 선택을 할 때 교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편향된 사고에 빠질 때면 반대편 이미지를 등장시켜 재고하도록 해주고, 보고 싶지 않은 나의 취약함과 열등함도 대면하게 해 용기를 북돋워준다. 

-책 [나의 꿈 사용법] 중에서, 고혜경 저


꿈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갖게 된 것은 팟캐스트로 벙커특강을 듣게 된 후부터다. 고혜경 작가가 꿈에 관한 특강을 몇차례 했었는데, 팟캐스트로 나중에 들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제껏 기억에 남을만한 꿈을 꾸면 인터넷으로 꿈해몽을 검색하고, 그걸 대부분 믿었었는데. 최고의 꿈해몽은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p.164 ...꿈은 자신으로 하여금 편집된 자신으로 살아가도록 허용하지 않는다. 선하고 밝고 성실하고 책임 있는 자신 뿐 아니라 게으르고 놀기 좋아하며 자발적으로 자유로운 자신까지 모두 포함하라고 촉구한다. 착하고 바르기보다 건강하고 온전한 자신이 되라는 것이다. 그림자 작업은 통과의례다. 나이와 상관없이 새롭게 거듭날 자아가 있다는 이야기다. 이 새로운 탄생을 위한 열쇠이자 촉매의 원천이 바로 그림자다. 그런 의미에서 어둠과 그림자는 아직 탐험되지 않은, 자아로서는 가늠할 길이 없는 금광맥이 방치되어 있는 자리이다.


p.181 ..길이 보이지 않을 때면, 한 발 물러서서 지혜를 구한다. 무의식의 지혜를 듣고 좁은 자아가 미처 보지 못하는 생명에 내재된 더 큰 힘을 확인하라. 그러면 현실에 갇혀 경직된 마음에 다시 상상의 힘을 불어넣고 열정의 불을 지필 수 있다. 내게 꿈은 힘과 지혜의 원천이다. 신탁을 듣는 자리이고 초월의 세계와 연결되는 통로이기도 하다.

-책 [나의 꿈 사용법] 중에서, 고혜경 저


인간은 평생동안 '투사'를 한다고 한다. 내 안의 부정적인 면, 열등감을 타인에게 투사해서 '색안경'을 쓰며 평생을 산다는 말이다. 자신이 오랫동안 부인하고, 부정해온 면들, 그림자를 대면하는 장소로 꿈은 완벽한 세계이자 무대공간이다.

한 쪽으로 치우친 '나' 가 아닌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도 통합하여 성장하는 것- 꿈은 '힘과 지혜의 원천'이라는 작가의 말이 인상깊다.

'개꿈'이라고 치부할 수 있는 내용일지라도, 그것은 꿈이 우리에게 보내는 중요한 메세지인 것이다.

꿈에 대해서 잘 알고 싶은 사람, 자신에 대해서 더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마땅히 꿈을 공부해야한다. 꿈의 세계는 은유라는 상징세계이기 때문에 한번의 눈짓으로 파악하기 어렵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더 스스로를 들여다보고, 자신을 이해하는 과정에 놓여 있게 될 것이다.

다음은 책의 맨 뒤에 실린 <자주 꾸는 꿈의 상징적인 의미>이다. 아주 간단하게 간추린 것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은 분은 [나의 꿈 사용법]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자주 꾸는 꿈 20가지와 상징적 의미>

1. 나체로 돌아다녀요 : 평상시와 달리 나의 생각이나 감정을 사람들에게 과잉노출했는지?
2. 이가 빠졌어요 : 감당하지도 못할 만큼 많은 일들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인가? 이는 자신감과 관련있는 질문이다. 일을 줄이거나 우선순위를 정하거나 도움을 줄 사람을 찾거나. 어떤 식이든 상황을 다룰 수 있기에 꿈을 기억한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3. 사람이 죽어요 : 죽음은 커다란 성장과 변화의 표식이다. 죽음 중에서 자살이 가장 특별한 성장의 징표이다.
4. 똥을 못 누어요 : 내 안에서 올라오는 어떤 생각이나 감정을 인정하지 못하거나 표현하지 못하고 있는 건 아닌지?
5. 파트너가 바람을 피워요 : '내 내면의 남성성 혹은 여성성이 나를 속이고 있지 않은가?' 또는 실제 가능성. 
6. 무서운 사람에게 쫓겨요 : '변화를 거부하고 성장에 저항하고 있나? 더 이상 도망만 치지 말고 정면으로 바라볼 때라는 걸 꿈은 말해주고 있다. 회피하던 문제를 직시하면 스트레스를 주는 꿈 상황이 달라진다.
7. 섹스를 했어요 : 오르가슴을 느끼거나 그런 섹스를 시도하는 경우는, 대단히 영성적인 체험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8. 신발을 잃어버렸어요 : 나를 지탱하고 도움을 주는 기반에 변화가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
9. 차가 나와요 : 관계에 대해 질문해보라. 개인적인관계에 대해서
10. 물 꿈을 꾸어요 : 감정, 정서의 상황을 나타낸다
11. 불이 났어요 - 타오르는 화, 뜨거운 열정, 열렬한 감정, 질투, 시기 등 
12. 동물이 등장해요 : 본능의 에너지
13. 집이 자주 나와요 : 어떤 집인가. 집 상태는 어떠한가. 내 영혼이 거주하는 자리가 집이다.
14. 음식을 먹어요 : 영적인 자양분과 연관이 있다. 
15. 군대에 다시 오래요 : 통과의례의 장
16. 죽은 사람이 나와요 : 실제적인 의미가 있을 수 있고, 내가 그사람에게 투사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질문해보자.
17. 예지몽을 꾸어요 : 꿈에는 언제나 예언적인 층위가 있다. 과도하게 의미를 부여하기보다 자연스러운 현상을 받아들여야 한다.
18. 날아다녀요 : 창의적인 사람들이 나는 꿈을 많이 꾼다.
19. 머리카락이 달라졌어요 : 생각을 의미함.
20. 꿈이 전체적으로 어두워요 : 내 의식의 밝기가 어느정도인지 알 수 있다.


Comments